|
|
|
|
|
제목: 전국전승3 공략입니다. -연속기 / 캐릭터 특성- |
|
글쓴이:열혈폭주슬라임 날짜: 2004.07.31. 12:41:26 조회:5950 추천:0 글쓴이IP: |
|
|
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
|
|
|
|
|
이런 공략을 하기엔 턱없이 모자란 실력이지만 -현재 최고 기록
9코인 클리어...;- 행여나 찾으시는 분이 있을까 싶어서 이렇게
간략히 정리해 봅니다.
연속기의 경우, 무한도 존재하고 여러가지 패턴의 연속기가
존재하지만 저는 단순하고 실전위주의 연속기들만 사용했습니
다. -사실 실력이... 쿨럭!- 따라서 기본저인 연속기 위주로 정리를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게임의 재미 중 70% 는 연속기를
발견해내는 재미라고 생각되니, 플레이하시는 분께서 직접 고난
이도의 연속기를 찾아보는것도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보충해주실 분은 답글로 많이많이 달아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마메판 전국전승 3의 경우, 저는 마메 0.65b 버전으로 플
레이하고 있습니다. 마메에서 안되신다고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
요.
1. 공통 연속기 모음. (A : 베기 / B : 주먹 / C : 점프 / D : 도구)
*B - B - B - B - A - A - A : 기본중의 기본, 주의할점은 뒷부
분의 A - A - A 의 경우, 단순히 버튼 연타를 할 경우에는 2번
만 공격하게 됩니다. 캐릭터에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탁- 탁- 탁- 하는 느낌으로 타이밍 좋게 눌러주면 3회 공격
이 됩니다. (참고로 모든 캐릭터는베기 공격을 단독으로 사용
할 경우 최대 4회 입력 가능합니다. 연타하면 3회.)
마지막 A 대신에 필살기를 입력하면 역시 연속기로 인정되며
마지막 A 를 맞고 날아가는 적에게는 필살기 및 다른 공격이
명중하지 않습니다.
보스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속기이기도 합니다. (보스
는 공중 가드를 하기 때문에 띄우기 계열의 복잡한 연속기는
사용할수 없습니다.)
*B - B - B - B - A - A - B - A : 베기 + 주먹의 단순 조합 연
속기의 결정판. 익숙해지면 이쪽이 주력입니다. 대부분의 특성은
위의 연속기와 동일합니다.
뒷부분의 B 로 상대를 띄우기 때문에 보스에게 사용하면 마지
막 A 는 명중하지 않습니다.
역시 대부분의 필살기를 끼워넣을수 있지만 발동이 느린 필살
기는 연결되지 않습니다. (카게츠라의 ↓↓A / 쿠레나이의 ↓↓
B 등등.)
*B - B - B - B - A - A - B - 대시 B (2히트 / 처음 대시때 1
히트, 이후 이어지는 대시 공격으로 2히트) - A - A - B - A :
지상콤보 + 띄우기 이후 콤보로 이루어지는 연속기.
어지간한 적들은 이정도 연속기로도 원샷 원킬입니다. (후반
부에 등장하는 강화판 적들 제외.)
B 의 띄우기 직후 대시 B 를 입력하는 타이밍만 익히면 쉽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대시 B 의 경우 2히트 한다는 것에 주의
하세요. (뭐, 그렇다곤 해도 대시 입력하고 B 버튼 연타 - 맞
은거 확인한다음 A 연타 이런식으로 하면 충분합니다.)
*B - B - B - B - A - A - B - 대시 B - B - A - 대시 B - A - A
B - A : 후반부에 등장하는 강화병들까지 한방에 보내는 연속
기 입니다. 뭐, 문제라면 문제랄까. 이걸 맞아줄만한 적들이 등
장하는 후반부에 그다지 쓸 기회가 없다는게 좀... (이유는 뒤
에 설명하겠습니다.)
대시 B - B - A 의 경우, 타이밍 좋게 반복하면 상대가 구석으
로 사라지기 전까지 무한이 됩니다.
대시 B 직후 A - A - 대시 B 쪽이 데미지가 약간 더 높습니다만
B - A 가 좀더 안정적으로 들어갑니다. 어느쪽이건 원샷원킬
이니 취향대로 선택하세요.
*(각종 띄우기 계열) 대시 - 점프 B - 점프 A - (착지후 반대편을
향해서) - B - A - A - B - A : 점프 공격을 이용한 연속기의 가장
기본적인 패턴입니다. 개인적으론 점프공격 연속기는 난이도가
있는탓에 잘 쓰지 않게 되더군요. (쳇... 이런 복잡한거 안써도...
꿍얼... 클리어에는 지장없으... 꿍얼...)
대시 1 히트 직후 점프하는 동작이 보이기도 전에 점프공격이
나가야 (점프하자마자 곧바로.) 연속기로 성립됩니다.
사실 점프 공격을 이용한 연속기가 진정한 무한에 가까운 것이,
지상공격 - 띄우기에서 연결되는 무한 종류는 적이 구석쪽으로
밀려나다가 화면에서 사라지면 더이상 연결되지 않는것에 비해
점프 공격 연속기는 착지후 반대편을 향해 공격하기 때문에 상대
방은 계속해서 왔다리 갔다리 튕겨다니다가 최후를 맞이하게
되죠.
이를 위해선 마지막의 - B - A - A - B - A 대신 B - A - 대시 -
점프 공격의 반복을 하면 됩니다.
거리조절이 상당히 중요한데, 대부분 띄우기에서 너무 가까우면
점프 공격이 잘 맞지 않습니다. 차라리 조금 먼 거리에서 띄우는
게 좋은듯 하더군요.
*점프 A - (떠오른 상대방에게) - A - A - B - A : 단순하고 별거
없는듯한 연속기이지만 후반부에 빛을 발하는 중요한 연속기이
기에 따로 정리합니다. 점프 A 는 대시 점프로 사용하는게 좋으며
(이유는 뒤에 설명.) 점프 A 를 맞고 뜬 상대에게 연속기를 넣는
방식입니다. 물론, 개선의 여지는 많이 존재합니다.
참고로 카게츠라는 점프 A 직후 상대가 뜨지 않는 경우가 꽤나
자주 발생합니다. 타이밍 문제인것 같은데... 어떤때는 2히트 하
고도 안뜨고 어떤때는 1히트 했는데도 뜨더군요.
2. 캐릭터별 특수 연속기. (라고 해봤자 그다지... - -;)
*카게츠라 B - B - B - B - A - A - B - 대시 B - B - A - A - A
- ↓↓A : 원래 카게츠라의 ↓↓A 는 띄우기 연속기에서 연결이
안되지만 (묘하게 느립니다. 이거.) 위의 루트에서는 연결이 됩
니다. 띄운후 B - A - A - A 까지 맞추면 상대방이 상당히 높은
위치까지 뜨는데 이때 곧바로 연결하는거죠. (이정도로 띄워놓고
도 조금만 늦게 입력하면 실패합니다.)
참고로 컴퓨터의 데모 플레이를 보면 알수있는 연속기 루트
입니다.
원샷 원킬의 결정판... 임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주의할 점은 처음의 B 부터 최대한 근접한 상태에서 공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시 B 직후의 B 가 최대한 근접한 상태에서
맞춰야지 연속기가 성립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컴퓨터는 B - A - A - A 이후 대시 B - B - A - A - A
를 한번 더 넣어서 아주 반 죽음을 시키더군요. 쿨럭~!
*팔콘 B - B - B - B - A - A - B - 대시 B - B - A - 대시 -
점프 A (1히트 캔슬) - 점프 B - 점프 A (2히트) - (착지후 반대
편을 향해) B - A - A - B - ↓↓A : 점프 공격 연속기로 유명한
팔콘의 연속기입니다. 가공할만한 히트수와 공격력을 보여주는
연속기입니다. -그나저나 슬슬 내가 쓰는 연속기 패턴이 눈에
보이는 시점이군. 쿨럭~!-
팔콘의 점프 A 는 2히트하는데, 점프 직후 A 를 2히트 맞추고 B
로 연결하는것보다 1히트에서 B 로 연결하는게 좀더 쉽게 들어
가는듯 하더군요. 이것도 역시 취향대로.
*쿠레나이 수리검 2방 (D * 2) 공중 콤보 : 단순합니다. 네, 아주
단순합니다. 쿨럭~!
일단은 도구를 사용한 연속기가 가능하다... 라는 점에 착안하시
면 도움이 되실듯 하고.
고수님의 경우는 모르겠습니다만 쿠레나이의 경우 대시 직후 점
프가 너무 높게 + 빠르게 떠버려서 -역시나 기동력 캐릭터...;-
일반적인 루트로는 공중콤보가 힘들더군요. 그래서 도구들중
에 괜찮은 데미지와 더불어 띄우기 판정을 지닌 수리검을 이용한
연속기를 사용한 것입니다. 참고로 저 점프는 대시점프가 아닌
일반 점프입니다.
그리고 쿠레나이는 일반 점프에서도 점프 A - 점프 B - 점프 A
가 여유있게 들어갑니다. -대시 점프 연속기가 잘만된다면 4회
까지 될거 같긴한데... 아직 해본적은 없습니다. 쿨럭~!-
나머지 캐릭터는 연구중입니다... 특수라고 하기엔 너무 뻔한
패턴들 뿐이라... - -;) -어이! 이걸로 끝이냐? 진짜로 끝인거냐?-
시끄러!
...각설하고 대부분의 연속기는 기본 연속기의 틀 + 대시나 대시
공격, 점프 공격의 특성을 이해하면 -이를테면 공중에 뜬 상대방
에게 아무 공격 3히트 후 대시는 명중하지 않는다 라던가 A 나 B
의 경직이 발생한 상태에서 도구 한번 날리거나 대시를 입력하면
경직이 캔슬되어 곧바로 움직일수 있다던가.- 얼마든지 다양한
타입의 연속기가 사용가능한 게임입니다.
3. 캐릭터별 특성 간단 정리. (평가수치는 지극히 주관적입니다.
평가 범위는 A+ ~ C까지.)
*카게츠라 -그래, 니가 주인공 해먹어라... 쿨럭~!-
-파워 : A
-스피드 : B+
-점프 : B
-리치 (공격거리) : B+
-필살기 : A
-연속기 : B
척보면 '내가 진정한 주인공이요~'라고 외치는한 폼 답게 강합니
다.
어디하나 딸리지 않는 능력치하며 필살기도 단타계의 강력함
과 연속기로 사용하기 좋은 편리함을 동시에 갖추고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점프공격이 은근히 부실하다는 느낌, 그리고 일반적
인 띄우기에서 필살기가 연결되지 않는다는점, ↓↓ B 가 사용직후
폼을 잡는 동작때문에 은근히 빈틈이 크다는 점 정도가 되겠습니
다.
콘고우와 더불어 잡기 필살기가 존재하는 캐릭터입니다. 커맨
드는 잡은 후 ↓↑ A 나 B. 닌자의 대명사와도 같은 바로 그 기술,
반강 떨구기 -이즈나 오토시- 죠.
참고로 ↓↓ B 는 팍팍 사용해주되, 공중에 뜬 상대방이나 구석쪽
에서 잘 보이지 않게 알짱거리는 상대방에게는 절.대. 사용 금물입
니다. -맞다가 빗나갈뿐더러 상대가 쓰러지지도 않습니다.
게이지 낭비 + 빈틈 발생의 지름길.-
*팔콘 -테크니션! 폼잡다 죽는것만 빼면 멋지구나!-
-파워 : A
-스피드 : B+
-점프 : A
-리치 (공격거리) : B
-필살기 : A+
-연속기 : A+
-빈틈 : A+ (...;)
기본적으로는 카케츠라와 비슷한 벨런스 타입에 가깝긴합니다만
팔콘 특유의 특성, 왠지모르게 지상이면 지상, 띄우기면 띄우기,
점프 연속기면 연속기 아무거나 다 쓰기 쉽고 강력하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한마디로 대충 때리고 팬다음 ↓↓ A 만 연결하면
만족스러운 데미지와 히트수를 뽑아냅니다.)
아무래도 어느 상황이고 ↓↓ A 가 안정적으로 풀 히트 한다는 점
이 크게 작용하는듯 하네요.
B 로 발동되는 주먹이 묘~하게 아주 약간 짧은 감이 있지만
A 는 그래픽상에 보이는것과는 달리 상당히 긴편입니다.
그리고 팔콘 최대의 특징, 능력표에도 따로 표기했을정도로
베기 공격의 마지막으로 나가는 -덧붙여 ↓↓ A 이후에도...-
소~류켄 포즈로인한 최고의 빈틈... 이 있겠습니다. 쿨럭~!
이거 하나만 주의하면 아주 쓸만한 캐릭터입니다. (때문에 급할
때는 보통 B 로 나가는 뒤돌려차기로 연속기의 끝마무리를 하는
편이 좋습니다.)
연속기 위주 캐릭터이다 보니 게이지 모이는 속도도 빠른편입
니다. 덕분에 필살기를 필요 이상으로 아낄 필요는 없으니 -오히
려 아꼇다간 죽는 캐릭터입니다.- 적절히 남발해줍시다.
참고로 ↓↓ B 는 봉인하는 편이 좋습니다. 물론 원거리라 쓰임
세가 있는 편이지만 몰리는 상황이더라도 ↓↓ A 의 무지막지한 데
미지 하나를 믿고 이거 한방을 더 날리는게 효율적이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쿠레나이 -...포니테일과 짧은 스커트는 왕도다! (...;)-
-파워 : C
-스피드 : A+
-점프 : A+
-리치 (공격거리) : B-
-필살기 : B
-연속기 : A
캐릭터 평가 한마디에 꽤나 쓸데없는 소릴 떠들었지만 -...아니,
의외로 중요한가...;- 업계의 불문율과도 같은 여성캐릭 = 스피드
캐릭이란 공식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로... 딴건 다 용서가 되더라도 정말 난감한 파워...
콘고우를 쓰다가 쿠레나이를 잡으면... 좌절스럽기까지 합니다.
그래도 뭐, 애정으로 클리어라는거죠. 훗훗~
점프 공격이 최대의 강점으로 부각되는 캐릭터인데 어느상황에
서도 가볍게 3히트는 확정인데다가 대시 점프의 경우 화면 끝에서
끝을 훨~씬 넘어가는 엄청난 거리를 자랑하는 덕분에 후반부 플
레이가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이쯤되면 눈치채셨겠지만 후반
부에는 점프가 상당히 중요해집니다. 도망용으로 쓰건, 공격용
으로 쓰건... 뭐, 고수님들은 어떨진 몰라도...;-
연속기의 경우, 리플에 올라온 내용들을 보면 A++을 줘도 모자람
이 없는 캐릭터이긴 한거 같은데 현재의 제 실력으로는 A 정도
에 그치는듯 합니다. 쩝, 제가 하는만큼 평가를 매겨야죠. 직접 안해
본걸 가지고 좋은 평가를 줄순 없으니...
그리고 이상하게 대시 B 직후 적이 높게 뜨지 않아서 A 가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이 경우 B - A 로 입력하면 맞긴
하지만... 조금 걸리는건 어쩔수 없더군요.
팔콘과 마찬가지로 게이지가 잘 모이기때문에 어느정도 게이지
를 모아놓고 처리하기 귀찮은 적들은 원거리에서 ↓↓ B 를 남발
해서 처리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A 보다는 ↓↓ B 를 주력으로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 A
도 각종 연속기에서 활약을 하니 버리기엔 아깝지만 위력이 약간
부실 하네요.
*콘고우 -땡중파워! 말고 딴거 있나?-
-파워 : A++
-스피드 : D-
-점프 : C-
-리치 (공격거리) : A+
-필살기 : C
-연속기 : C
척보면 딱. 역시나 특수 분류로 파워에 A++을 줘도 모자람이
없는 캐릭터입니다. 띄우기나 점프 연속기같은거 없어도 지상에
서 몇대 퍽퍽- 때려줘도 (추가로 필살기 섞어주면.) 요단강을
건너는 적 캐릭터들... 거의 중독될 수준이죠.
리치도 무지막지합니다. A 의 경우 마지막의 내려찍는 포즈는
적으로 등장하는 창병의 찌르기와 동일한 거리이며 (...;) B 도 다
른 캐릭터들과 확연하게 구분될정도로 긴 거리를 자랑합니다. 덧
붙여 파워도 2배~!
하지만 이것말곤 별로 장점이 없다고나 할까요. 스피드, 특히
대시한번 써보면... 좌절모드입니다. 쿨럭~!
점프 역시 일반 점프는 봉인 수준, 대시 점프 정도나 되야 약간
쓸만하며 대부분의 캐릭터가 쉽게 연결되는 점프 A - B 나 B - A
는 최대한 타점을 높게 잡아야 간신히 들어갈까 말까 합니다.
문제는 괜히 타점 높게 잡을려고 빠른 타이밍에 내밀었다가 얻어
터진다는 점이죠.
게이지도 엄청 안모이는 편입니다.
필살기는 위력은 쓸만하지만 좀 부실하달까요.
↓↓ A 는 위력은 끝내주지만 적이 뭉쳐있는곳에 날려도 맞는 것
는 1명뿐이란 점이 허탈하고, ↓↓ B 는 근접한 적이 1명이라도 있
는 상황에서 날리면 역시 허탈해집니다. 그래도 주력으로 사용하
는것은 이쪽입니다.
카게츠라와 마찬가지로 잡기 필살기가 존재합니다. 커맨드도
동일. 이쪽은 파일 드라이버군요.
*백귀 -난 내손을 더럽히지 않는다!-
-파워 : B
-스피드 : B
-점프 : B
-리치 (공격거리) : 특수 A+
-필살기 : A++
-연속기 : B-
-빈틈 : A+ (...;)
일본어 발음명으로 적으면 한글로 적기에 조금 요상한 어감이
되기때문에 한자 발음대로 적었습니다.
꽤나 가지고 놀기 좋은 캐릭터로 상당히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파워 / 스피드 / 점프에서는 평균적인 능력을 보여줍니다만.
우선 리치. A 공격의 마지막으로 나가는 차크람 -백귀의 무기
임시 명칭이랄까. 꼭 차크람 같더군요.- 던지기가 A+로 분류될정
도로 긴 거리를 자랑합니다. 덕분에 이것이 주력 공격수단이고
다른 캐릭터들은 A를 가능한 꼬박꼬박 4번 날리는 것에 비해 백
귀는 연타로 3번 공격해서 조금이라도 빨리 차크람을 1번 더 날
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단, 빈틈이 상당히 크니 -역시나 A+...;- 정확한 순간에 사용해
줍시다.
백귀 최대의 특징 필살기.
A 로 발동되는 쪽은 대공까지 충분히 커버 될 정도로 넓은 범위
를 커버하지만 바싹 근접한 상대에게는 히트하지 않습니다. 데미
지도 약간 떨어지는 편이군요.
B 로 발동되는 필살기가 백귀의 주력으로 악마 비스무리한 놈을
소환한다음 손톱공격을 2번 날리는데, 전 캐릭터중 최강급 공격력
과 범위를 자랑합니다. 발동속도도 상당히 빠르고 백귀는 기술 발
동후 안전한 후방 -반드시 안전하다고만은 할수 없지만.- 에 대기
하기때문에 빈틈도 거의 0 에 가깝군요.
때문에 차크람 날리기나 점프 / 대시 연속기를 통해 게이지를
착실히 축적한다음 멀리서 B 필살기 한번 날려주는것으로 대부
분의 상황 종료입니다. 사실 이것에 크게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컨트롤이 상당히 요구되는 고급 캐릭터라고 할수
있습니다.
*오쿠니 -...당신 여자 맞아? 왜이렇게 힘이 좋아?!-
-파워 : A
-스피드 : A
-점프 : A
-리치 (공격거리) : B+
-필살기 : B
-연속기 : B+
쿠레나이와 대조되는 타입이랄까. 아니, 쿠레나이가 아니라 다른
캐릭터들과 비교해봐도 전혀 꿀리지 않는 파워를 자랑하는 캐릭
터입니다. 업계의 공식을 정면으로 거부하는군요. 훗훗~ 그나
저나 처음봤을땐 때리는 모션이 어찌그리 요상하게 느껴지던지
원...; 눈은 자꾸 엉뚱한데로만 가고... 쿨럭~ 이게임 최신 그래
픽으로 리메이크 되면 상당히 볼만할지도 모르겠더군요. 쿠레나
이도 그렇고 오쿠니도 그렇고. -...;-
카게츠라, 팔콘과 더불어 벨런스 타입에 가깝지만 스피드와
점프가 약간 더 좋습니다. B 필살기가 원거리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파워를 보여주는 덕분에 오히려 이 캐릭터가 더더욱 벨
런스 캐릭터에 근접한 느낌입니다.
A 필살기는 연속기에서 활약하기에 부족함이 없고 B 필살기는
상대방이 최대한 같은 위치에 뭉쳐있을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적들이 앞뒤로 거리가 벌어진 상황에 날리면 가장 앞의 적 1명
에게만 명중하는 것으로 끝나버립니다.-
연속기도 아마 거의 원하는 바 그대로 다 사용하실수 있을겁니다.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