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란 Multiple Arcade Machine Emulator 의 약자입니다. 이는 여러가지 다양한 오락실 게임을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는 뜻입니다.
MAME 는 여러가지 에뮬레이터가 있는데 윈도우용 기반의 경우 MAME32 의 소스를 기준으로 변종된 것이니 대표적으로 MAME32의 사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마메론이나 MAME32Plus 등도 사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우선 MAME32 에뮬레이터를 다운 받아 적당한 디렉토리에 압축을 풉니다.
그리고 게임을 다운로드 받아 roms 라는 폴더에 복사합니다.
MAME 32 에뮬레이터와 플레이 할 롬파일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면 MAME 32 를 실행합니다.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실행이 됩니다.
우선 종류별 구분에서 자신이 원하는 종류의 게임을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All Games 로 하면되지만 너무 많은 게임이 나오기 때문에 게임을 찾기 어려우므로 장르별 또는 년도별등으로 구분을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게임 다 설치 하지 않고 일부 게임만 설치 했다면 Available 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새로 설치한 게임등이 목록에 나오지 않을땐 F5 키를 눌러서 목록을 다시 읽습니다.
게임 리스트는 알파벳 순서로 정리 되고 부모롬과 자식롬등으로 나오는데 설정메뉴의 버튼등을 통해 출력형식을 변경 할 수있습니다.
MAME 32 는 GUI 환경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메뉴들은 마우스의 클릭만으로 쉽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하고 싶은 게임을 선택한 후 더블 클릭을 하면 해당 게임이 실행됩니다. 용량이 작은 게임들은 금방 실행이 되지만 용량 큰 일부 게임들은 로딩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리므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실행을 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 메세지가 나오는데 에뮬레이터와 롬의 법적인 내용 등이 나오고 OK 를 누르라고 나옵니다.
MAME 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이 부분에 막히시는 경우가 있는데 간단하게 키보드의 O 와 K 를 눌러주면 됩니다. 실행에 문제가 있는 경우 OK 를 한번더 입력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처음 실행하는 게임에 한하여 1번만 나오고 2번째 실행 부터는
출력 되지않습니다.
기본적으로 MAME 는 풀 스크린으로 실행 되는데 실행 도중 ALT + ENTER 를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윈도우 창 모드로도 전환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게임 들은 처음 실행 할때 아래 그림처럼 부팅을 합니다.
그런데 일부 게임들은 부팅시 화면이 깨지거나 몇가지 설정을 해야 하는등 귀찮는 것이라던가 오래 기달려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오락실에 꺼져 있는 기계를 켜보신 기억이 있습니까?
그때 오락기가 부팅에 시간이 걸리듯 에뮬레터도 꺼져 있는 기계를 키는 것과 같기 때문에 부팅에 다소 시간이 걸리도 합니다.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었으면 키보드 5 번 키를 이용해 동전을 넣고 1 번 키를 이용해 실행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