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LON을 실행 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 구성이 나올겁니다. MAMELON의 사용법은 MAME32 와 거의 같기 때문에 MAME32 를 해보신 분은 쉽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모둔 메뉴가
한글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사용이 편리합니다.
네트워크 플레이란 인터넷을 이용해서 다른 사람과 같이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채팅과 함게 게임을할 수 있는 것입니다.
MAMELON 은 한글로되어 있고 네크워크 플레이를 지원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네트워크 플레이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에뮬레이터 입니다.
1. 네트워크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상단에 파란색으로 되어 있는 K 를 클릭합니다.
2.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오면 하단에 Username 에 자신이 사용할 닉네임을 입력하고 Connection Type 을 설정 합니다. 콘넥션 타입이란 자신이 사용하는 모뎀의 속도입니다.
3. 위의 그림과 같이 서버 리스트가 나오면 정상적으로 진행 되는 것입니다. 서버리스트가 나오는 도중 Stop 버튼을 이용해 그만 둘 수 있고 Refresh List 로 목록을 다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록의 서버 이외에 자신이 알고 있는 서버가 있다면 Enter IP 에 직접 IP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서버 목록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모든 서버가 다 한국인들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전 세계 사람들이 섞여 있으므로 한국 서버를 찾으려면 당연히 한글로된 서버로 들어가야 겠지요.
상단에 Ping 을 눌러서 숫자가 가장 작은 것 부터 정렬을 합니다. Ping 의 숫자가 큰것은 서버가 너무 멀거나 느려서 접속이 안되거나 접속이 되었다 하더라도 느리거나 불안정합니다.
4. Ping 빠르고 사용자가 적당히 있는 곳을 선택해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일단 내가 있는 곳은 채팅실의 대시길 같은 곳입니다. 이곳에서 대기하고 있는 사람들과 일반 채팅이 가능하고 새로운 게임방을 만들거나 다른 사람의 방에 들어 갈 수 있습니다.
5. Current Games 에 보시면 State 가 Playing 과 Waiting 이 있습니다. 플레잉은 게임을 하고 있는 곳이라 접속을 하지 못합니다. 웨이팅인 곳은 같이 게임을 할 파트너를 기다리고 있는 곳입니다.
적당한 곳을 선택하면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하는 롬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사용하는 키 설정은 내가 2P 가 되더라도 내 컴퓨터의 1P 설정에 맞게 되어 사용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사용하는 Version 이 맞아야 합니다. 버젼이 틀릴경우 접속이 안되거나 튕길 수 있습니다.
6. 이제 네트워크 게임을 즐기시면 됩니다. 게임도중에 스페이스바를 눌러 파트너와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얼굴이 보이지 않는 인터넷이라고 함부로 말을 하거나 하는 욕을 하는등의 행위는 에뮬 매니아로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기본 매너입니다. 늘 상대방을 존중합시다.
* 자신이 원하는 게임의 방이 없을 경우 직접 방을 만들어서 다른 파트너가 접속 하기를 기다를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방을 만드는 것은 Create new game 을 클릭하면 게임목록이 선택을 하면 새로운 방이 생성 됩니다.
max users 는 게임을 플레이할 최대 인원 제한입니다.
오른쪽 하단에 내가 만든 방에 접속한 사람이 나오는데 불필요한 사람이 있을 경우 선택한 후 Kick 을 눌러 방에서 내보낼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할 준비가 되었으면 Start Game 을 눌러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